· 국제하이웨이와 한일터널
· 프로젝트 소개
· 프로젝트 추진역사
· 프로젝트 기본구상
· 예상효과
· 향후과제
HOME > 프로젝트 > 프로젝트 소개   
 
 
공사 내용
한국 부산 또는 거제도 ~ 대마도 ~ 일본 가라쓰를 잇는
총 길이 209~231km(해저구간 128~145km)의 해저터널 건설
한일해저터널의 필요성
한일 해저터널은 한국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일본의 대륙 진출을 위한‘통과터널’이 결코 아니다. 한일해저터널은 한반도횡단철도(TKR)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하여 한국을 동북아물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만들 것이다.
한일해저터널이 건설되면 양국의 경제적 통합으로 소득 평준화가 이뤄지고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하는 동북아 광역 경제권의 중심국가로 대한민국이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한일 FTA와 남북통일을 위해서도 한일해저터널은 반드시 필요하다.
각계 지도자의 언급
1990년 5월 노태우 당시 대통령이 한일터널 필요성에 대해 역설한 이후 2003년 2월 노무현 대통령, 2006년 11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한일터널 건설에 대해 언급했다. 일본 측에서는 2000년 10월 모리 요시로 총리가 서울 아셈회의에서 한일터널 건설을 제안했다. 그리고 2003년 3월 일본 자민당이 '국가건설의 꿈' 아이디어로 한일터널을 선정했다.
특히 규슈와 부산시, 경남도 등 지자체나 정재계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데다, 일본 정계는 물론 이명박 정부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한일해저터널 프로젝트
한일 해저터널 건설은 단순히 한일간 교통망 구축 차원이 아니라 국익과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한일 해저터널은 한국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일본의 대륙 진출을 위한‘통과터널’이 결코 아닙니다. 한일 해저터널은 한반도횡단철도(TKR)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결 하여 한국을 동북아물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만들 것입니다.
한일해저터널이 건설되면 양국의 경제적 통합으로 소득 평준화가 이뤄지고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하는 동북아 광역 경제권의 중심국가로 대한민국이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한일 FTA와 남북통일을 위해서도 한일해저터널은 반드시 필요하고 나아가 한반도의 지정학적인 가치를 최대한 살려 중국,러시아, 미국 등 경제 강대국들과도 육상교통망 구축이 바람직합니다.
한반도 중심의 4대 국제 교통망 구상
- 한국 ~ 일본 : 한일 해저터널
- 한국 ~ 중국 : 서해 해저터널 건설
- 한국 ~ 러시아 : 남북한 종단철도망(TKR)을 통해 러시아와 철도망 건설
- 한국 ~ 북미대륙 : 베링해협 해저터널 건설
재단소개  |  CONTACT